본문 바로가기
제동장치/제동배관(PIPE)

심레스 파이프(seamless pipe)

by 굿리얼 2023. 9. 20.

화차(화물열차:컨테이너화차, 시멘트화차, 냉연코일화차 등)의 제동배관(파이프)은 심레스 파이프를 사용합니다. 화차는 진동이 심하기 때문에 ERW파이프(용접강관)를 사용하다간 파이프 용접부가 파손 및 균열이 생겨, 공기가 누설되어 제동불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인치파이프를 사용하며 8A, 10A, 15A, 20A, 25A, 32A의 스케줄(#)80 심레스 파이프를 사용합니다.

 

1. 심레스 파이프란

이음매가 없는 파이프를 심레스 파이프라고 합니다. 참고로 이음매가 있는 파이프는 ERW파이프라고 부릅니다.
제조방법으로는 열간가공으로 인발 공정을 통해 제조되기에 인발강관이라도 합니다.

 

2. 장/단점

장점으로는 재질과 용접부의 조직 그리고 경도가 균일하며 단점으로는 다소 거칠고 ERW파이프보다 비싸다는 것입니다.

 

3. 용도

앞서 언급한대로 화차에 사용하고 있으며 고압, 고온, 저온 등 특수 배관용으로 사용되며 각종 플랜트, 조선, 기계 등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.

 

4. 기호

4.1. 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(KS D 3576)의 기호는 STS 입니다.
4.2. 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)의 기호는 SPPH 입니다. 종류는 SPPH250, SPPH315입니다. 참고로 뒤에 붙은 숫자는 항복강도를 나타냅니다.

2019년 기준 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)
개정 전 기호
(인장강도)
개정 후 기호
(항복강도)
SPPH380
SPPH420
SPPH250
SPPH490 SPPH315

 

5. 규격

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(KS D 3576 참조), 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 참조) 입니다.

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(KS D 3576 참조)
호칭

외경

(mm)

허용차

(mm)

스케쥴

(#)

두께

(mm)

중량

(kg/m)
8A
(1/4")
13.8 ±0.5 #20 2.0 0.578

 

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3564 참조)
호칭

외경

(mm)

허용차

(mm)

스케쥴

(#)

두께

(mm)

중량

(kg/m)
10A
(3/8")
17.3 ±0.5 #80 3.2 1.11
15A
(1/2")
21.7 ±0.5 #80 3.7 1.64
20A
(3/4")
27.2 ±0.5 #80 3.9 2.24
25A
(1")
34 ±0.5 #80 4.5 3.27
32A
(1-1/4")
42.7 ±0.5 #80 4.9 4.57

 

6. 기타

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)은 주문제작 아닌 이상 구하기가 어렵습니다. 어려운 만큼 가격도 비쌉니다.
동등이상은 아니지만 비슷한 압력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2)이 있으며 구하기도 쉽습니다.
참고로 KS D 3562 (SPPS250) 와 비슷한 제품으로는 JIS G 3454 (STPG370), JIS G 3456 (STPT370), JIS G 3455 (STS370) 3가지가 있습니다.

2022년 기준 압력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2)
개정 전 기호
(인장강도)
개정 후 기호
(항복강도)
SPPS380
SPPS420
SPPS250
참고 사이트 : e나라표준인증

 

 

'제동장치 > 제동배관(PIPE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배관 지지대(PIPE SUPPORT)  (0) 2023.09.27
나사 배관 시공  (0) 2023.09.21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