화차(화물열차:컨테이너화차, 시멘트화차, 냉연코일화차 등)의 제동배관(파이프)은 심레스 파이프를 사용합니다. 화차는 진동이 심하기 때문에 ERW파이프(용접강관)를 사용하다간 파이프 용접부가 파손 및 균열이 생겨, 공기가 누설되어 제동불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인치파이프를 사용하며 8A, 10A, 15A, 20A, 25A, 32A의 스케줄(#)80 심레스 파이프를 사용합니다.
1. 심레스 파이프란
이음매가 없는 파이프를 심레스 파이프라고 합니다. 참고로 이음매가 있는 파이프는 ERW파이프라고 부릅니다.
제조방법으로는 열간가공으로 인발 공정을 통해 제조되기에 인발강관이라도 합니다.
2. 장/단점
장점으로는 재질과 용접부의 조직 그리고 경도가 균일하며 단점으로는 다소 거칠고 ERW파이프보다 비싸다는 것입니다.
3. 용도
앞서 언급한대로 화차에 사용하고 있으며 고압, 고온, 저온 등 특수 배관용으로 사용되며 각종 플랜트, 조선, 기계 등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.
4. 기호
4.1. 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(KS D 3576)의 기호는 STS 입니다.
4.2. 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)의 기호는 SPPH 입니다. 종류는 SPPH250, SPPH315입니다. 참고로 뒤에 붙은 숫자는 항복강도를 나타냅니다.
| 개정 전 기호 (인장강도) | 개정 후 기호 (항복강도) | 
|---|---|
| SPPH380 SPPH420 | SPPH250 | 
| SPPH490 | SPPH315 | 
5. 규격
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(KS D 3576 참조), 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 참조) 입니다.
| 호칭 | 외경(mm) | 허용차(mm) | 스케쥴(#) | 두께(mm) | 중량(kg/m) | 
|---|---|---|---|---|---|
| 8A (1/4") | 13.8 | ±0.5 | #20 | 2.0 | 0.578 | 
| 호칭 | 외경(mm) | 허용차(mm) | 스케쥴(#) | 두께(mm) | 중량(kg/m) | 
|---|---|---|---|---|---|
| 10A (3/8") | 17.3 | ±0.5 | #80 | 3.2 | 1.11 | 
| 15A (1/2") | 21.7 | ±0.5 | #80 | 3.7 | 1.64 | 
| 20A (3/4") | 27.2 | ±0.5 | #80 | 3.9 | 2.24 | 
| 25A (1") | 34 | ±0.5 | #80 | 4.5 | 3.27 | 
| 32A (1-1/4") | 42.7 | ±0.5 | #80 | 4.9 | 4.57 | 
6. 기타
고압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4)은 주문제작 아닌 이상 구하기가 어렵습니다. 어려운 만큼 가격도 비쌉니다.
동등이상은 아니지만 비슷한 압력배관용 탄소강관(KS D 3562)이 있으며 구하기도 쉽습니다.
참고로 KS D 3562 (SPPS250) 와 비슷한 제품으로는 JIS G 3454 (STPG370), JIS G 3456 (STPT370), JIS G 3455 (STS370) 3가지가 있습니다.
| 개정 전 기호 (인장강도) | 개정 후 기호 (항복강도) | 
|---|---|
| SPPS380 SPPS420 | SPPS250 | 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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